후임 유원석 의원 등 진해 출신 거론…안상수 시장 '복안'해석

김충관(사진) 창원시 제2부시장이 임기를 4개월여 남겨두고 돌연 자진사퇴함에 따라 그 배경에 관심이 쏠린다.

김 전 부시장은 제6대 지방선거 직후인 2014년 8월 취임했다. 임기 2년을 마친 후 후속 인사가 여의치 않자 '총 채용기간 5년 범위에서 연장계약 가능'하다는 규정에 따라 1년 계약연장을 했다.

정상적으로라면 오는 8월까지 제2부시장직을 수행해야 하나 중도 사퇴하기에 이른 것이다.

김 전 부시장은 지난 28일 오전 열린 퇴임식에서 "107만 창원시민의 염원인 광역시 승격은 시가 직면한 성장과 쇠퇴의 갈림길에서 선택할 수 있는 유일한 길이자 전략"이라며 "과감한 변화와 혁신, 그리고 창의와 도전정신으로 시대가 요구하는 공직자가 되어주길 바란다"고 마무리 인사를 했다.

▲ 김충관 전 창원시 제2부시장.

당장 후임 제2부시장이 누가 될지 하마평이 무성해지고 있고, 유원석(전 창원시의회 의장) 시의원 이름이 유력하게 거론되고 있다.

만약 유 의원이 제2부시장 공모에 응모하고 임명 절차를 밟게 된다면 시의원직을 내려놓아야 한다.

시의회 의장을 역임한 정치인이 주민이 위임한 의원직을 포기한다는 게 큰 정치적 부담이지만 이를 감수하면서까지 제2부시장직을 맡을지 주목된다.

창원시 안팎에서는 제2부시장으로 유 의원 이름이 거론되는 데 대해 안상수 시장의 재선 전략 일환이라는 분석이 나오고 있다. 유 의원이 확보한 진해지역 지지세를 적극 활용해 안정적인 재선 기반을 마련하겠다는 복안이 아니냐는 것이다.

이 같은 추측은 후임 제2부시장 업무 분장 변화 가능성이 거론되면서 더욱 힘을 얻고 있다. 그동안 김충관 전 부시장은 문화·해양 관광 분야 등 굵직굵직한 시정 업무를 진두지휘해왔다. 사실상 정무적 기능이 떨어진다는 안팎의 평가 속에서도 실제적인 행정 업무를 담당해 왔다.

하지만 후임 제2부시장이 선정되면 정무와 행정 기능이 분리될 가능성이 커 보인다. 제2부시장은 정무 역할에 전념하고 대신 신설될 3급 상당의 정무(정책) 특보가 행정 업무를 맡을 수 있다는 관측이 나오고 있다. 물론 경우에 따라 제2부시장과 정무특보 역할이 바뀔 가능성도 있다.

이처럼 유 의원의 제2부시장 선정 가능성이 점쳐지는 가운데 진해지역 김성찬 국회의원이 탐탁지 않은 반응을 보이는 것으로 전해져 향후 임명 절차에 변수가 될 전망이다.

진해지역 일부 자유한국당 소속 당원들은 현직 시의원이 중도사퇴하고 정무직 부시장으로 들어가는 데 대해 부정적인 반응을 보이는 것으로 전해지고 있다.

이 같은 분위기를 고려한 듯 유 의원은 자신의 '제2부시장설'에 대해 "아직 결정된 건 없고, 여러 의견을 경청하고 있다"고 밝혔다.

유 의원 외에도 지난해 진해구 총선에 출마한 적 있는 박종춘 진해중소기업회장 등의 이름도 거론되고 있다. 후임 제2부시장으로 진해 출신이 유력하다는 또 하나의 방증이기도 한 셈이다.

한편, 창원시는 제2부시장 공모 절차에 들어갔다. 원서 접수 기간은 오는 8일부터 15일까지이며, 17일 서류전형을 거쳐 19일 면접시험을 마무리하면 24일 합격자를 발표할 예정이다.

바야흐로 대선이 마무리되고 본격적인 지방선거 정국의 시작을 알리는 시점과 맞물린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경남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