후배 여성 경찰관이 상사에게 성추행을 당하자 신고를 도운 ㄱ(여·46) 경위를 대상으로 김해 한 경찰서가 작성한 '직원동향 보고서' 문제와 관련해 경찰청 진상조사단이 본격 활동에 들어갔다.

경찰청 감사관실 관계자는 2일 "이번 직원동향 보고서 문제와 관련해 진상조사단이 2월 28일부터 활동을 시작했다"며 "조사단은 진상조사팀, 인권보호팀, 제도개선팀 등 3개팀 15명으로 구성했다"고 말했다.

경찰청은 지난 2월 23일 경찰개혁위원회 전체 회의에서 위원들이 조사의 객관성과 공정성 담보 차원에서 경남경찰청이 아니라 경찰청이 직접 조사를 해야 한다는 권고하자 조사단을 꾸려 직접 조사에 나섰다.

ㄱ 씨 신원노출과 허위 소문 등으로 2차 피해를 가한 관련자 7명에 대한 시민감찰위원회도 다음 주 중으로 열릴 계획이다. 감사관실 관계자는 "늦어도 6일쯤엔 시민감찰위 개최 날짜를 확정할 수 있을 것 같다"며 "현재 위원들과 일정을 최종 조율 중"이라고 말했다.

ㄱ 씨는 지난 1월 8일 김해 한 경찰서 앞에서 '성추행 신고를 도왔다고 갑질·음해를 당했다'며 1인 시위를 했다. 경찰청 감사관실은 설 연휴를 앞둔 2월 14일 이 같은 주장이 사실이라고 확인한 바 있다.

앞서 김해시 직장내성희롱대책위원회, 경남 직장내성희롱 대책위원회, 한국여성단체연합 7개 지부 28개 단체 회원 등은 2월 22일 경남경찰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경찰서가 작성한 '세평(직원동향 보고서)'을 '사찰'로 규정하고 철저한 진상조사를 촉구한 바 있다. 이날 피해 여경 ㄱ 씨는 '허위 여론 보고서' 작성 관련자 2명을 명예훼손과 직권 남용 혐의로 고소했다. 고소 사건은 현재 경남경찰청 지능범죄수사대에서 수사하고 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경남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