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민대책위 건강 훼손 주장…공사중단 촉구·업종 조율 거부

준공을 앞둔 함안 가연산업단지를 놓고 주민들이 여전히 공사 중단을 요구하며 반발하고 있다.

'함안칠북 가연산단 저지를 위한 주민대책위원회'는 14일 도청에서 회견을 열고 △개별공장과 주민 질병 간 역학조사 △개별공장 철거와 주민 피해보상 △가연산단 공사 중지 등을 요구했다.

대책위는 "군은 택지기반 조성이 완료됐으니 고무플라스틱 제조업 등이 아닌 다른 업종을 넣는 것으로 조율이 가능하다는 협상안을 제시했지만 받아들일 수 없다"고 했다.

가연산업단지는 칠북면 가연리 일대 3만 7185㎡ 규모로 이달 말 준공을 앞두고 있다. 플라스틱 제조업체 1곳, 항공기부품 제조업체 2곳이 입주할 예정이다.

대책위는 가연산단을 비롯해 8개 산단이 추진 중인 점을 지적하며 "함안에 미가동 공장만 111개인데 공장 터가 부족하다며 가연산단에 공장 3개를 유치하겠다는 것은 발전과 개발이라는 명목 아래 군민 건강권과 환경권을 짓밟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특히 대책위는 산업단지 조성 관련 비리 혐의로 긴급체포된 함안군수 비서실장을 언급하며 "가연산단 승인 과정도 명백하게 밝혀야 한다"고 요구했다.

이와 관련해 전 하성식 군수 시절 승인을 거쳐 민간개발방식으로 조성 중인 가연산단 사업시행자 ㈜함안개발 대표는 하 군수 동생이다.

함안군 관계자는 "정상적인 절차를 거쳐 조성됐는데 주민들은 취소를 요구하니 어떻게 할 방법이 없다. 사업시행자와 업종 조정은 협의를 할 수 있다"며 "역학조사를 검토해봤지만 동일질병이 아니라 다른 농촌마을과 유사하다. 환경부 산하 기관에서도 지난해 실사를 했었다"고 말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경남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