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8일 성명서 출마 후보에게 무모한 사업 계획 백지화 촉구
지역 주민 위한 생태적 계획으로 전환

하동지역 시민단체가 사천·남해·하동 국회의원 선거에 출마한 후보 3명에게 갈사산업단지 조성 사업 백지화를 촉구하고 나섰다.

하동참여자치연대는 "2003년 광양만권경제자유구역 하동지구 지정으로 시작해 직접 비용으로만 6526억 원이 들어간 갈사산단 조성 사업은 공정 20%에 머문 채 방치되고 있다. 특히 2017년 감사원 특정감사 이후에도 지적·조치 사항은 전혀 이행되지 않고 있다"고 지적했다.

또한 "최근 광양만권경제자유구역청 승인을 받은 갈사산단 개발 기한 연장을 위한 개발계획 변경은 그 내용이 제대로 검토되지도 않은 채 승인되기도 했다"고 밝혔다.

하동 갈사만 산업단지 전경. /하동군
하동 갈사만 산업단지 전경. /하동군

 

하동참여자치연대는 "이는 갈사산단 개발이 현실을 전혀 고려하지 않고 정치적으로만 접근한 무모한 개발 계획이었으며, 개발계획을 실현할 수 있는 역량이 결여된 현실적인 한계 그리고 기초자치단체의 무모함과 무능력을 감시하고 지도했어야 할 중앙정부와 광역자치단체 무관심에 따른 것"이라며 "선거 때만 되면 반복되는 '갈사산단은 하동의 미래'라는 대 사기극을 이번 선거에서는 반드시 끊어내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즉각 백지화해 개발에 따른 이익이 지역 주민들에게 직접적으로 향유되는 생태적 개발에 나설 것"을 후보들에게 촉구했다.

서천호 국민의힘 후보는 갈사산단 국가산단 승격을 추진하고 첨단제조업과 수소특화산업을 유치·육성해 정상화하겠다는 공약을 발표했다. 최상화 무소속 후보도 갈사산단과 대송산단 유치업종 확대와 규제 완화로 대규모 투자 유치를 이끌어 정상화하는 공약을 내세웠다.

반면 제윤경 더불어민주당 후보는 주민 합의를 전제로 순천만 국가정원처럼 갈사만을 국가정원이나 생태특구 등으로 조성해야 한다며 두 후보와는 다른 방향을 제시했다.

/허귀용 기자 

#총선  #경남

 

기사제보
저작권자 © 경남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